●새로운 소비 트렌드, 대체육

채소, 과일, 해초 등 식물성 식품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 비건(vegan)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환경과 건강을 중시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인 ‘대체 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기업에서 대체 체육에 대한 생산과 판매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장조사업체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국내 대체 체육시장은 2021년 2260만달러에서 2025년까지 1840만달러까지 도달했을 전망입니다.
그럼 이제 우리 일상에 스며 있는 대체육의 정의와 종류, 구체적인 실천 사례, 그리고 기후위기 시대의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대체육의 일종인 배양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체육의 정의와 종류

대체육의 정의와 종류

구체적 실천 사례

국내 대략 육시장은 현재 어디까지 와 있을까요?국내 대체적으로 육아 브랜드로는 U사가 있습니다.
U사는 콩에서 기름을 짜내고 남은 탈지대콩 분말과 현미를 정미할 때 나오는 껍질 미강 등 버려지는 식품 부산물을 이용해 단백질 슬라이스, 식물성 불고기 등 대체육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산과정에서 최근 U사는 미국 식품업계 시상식 ‘2023 FABI 어워드’에서 식품의 지속가능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아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다음으로 저희도 이미 잘 알고 있는 P사가 있는데 P사 마케팅본부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대체 체육제품을 먹을 수 있도록 일반 매장뿐만 아니라 급식, 식당, 공항 라운지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P사는 단순 육류뿐만 아니라 간편식 만두와 볶음밥, 즉석 델리 식품인 햄버거, 샌드위치 등 제품군을 다양하게 생산하여 대체 체육이 일상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 시대의 방책: 배양육

기후 위기 시대의 방책: 배양육

지금까지 대체로 육에 대해 살펴보았지만 대개 육은 비건(vegan) 이념에 따라 동물권을 지키면서 환경과 건강도 지키고 실제 고기와 같은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반면 대체 체육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배양육의 높은 가격 등은 더 나은 방안과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대체로 육에 대해 살펴보았지만 대개 육은 비건(vegan) 이념에 따라 동물권을 지키면서 환경과 건강도 지키고 실제 고기와 같은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반면 대체 체육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배양육의 높은 가격 등은 더 나은 방안과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