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문제상황 파악, 학교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조기에 예방하거나 개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십시오..
나. 소개
젊음은 인생의 다른 어떤 주기보다 자아와 성격을 형성합니다.
, 신체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 이 기간 동안 자기 정체성 과정에 많은 혼란이 있습니다.
, 두려움, 두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청소년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인 또래 관계는 상호 수용적이고 일반적으로 평등하다고 기대되지만 오늘날 사회에서는 괴롭힘과 또래 괴롭힘이 발생합니다.
, 거절 형태의 또래관계 문제는 사회적 관심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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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폭력은 오늘날 한국의 교육 문제입니다.
, 청소년 문제를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특히 오늘날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은 학교 안팎에서 모두 발생하고 있다.
.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이유는 폭력의 성격 때문이다.
, 정도면에서는 기존 학교폭력과 달리 연령감소 및 여학생 증가, 집단화, 사회의 범죄화, 야생, 사고다양화, 우수학생 증가, 죄책감 부족, 문제의 심각성은 유복한 가정에서 생활하는 학생과 부모가 함께 거주하는 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학교 또래 폭력이 한 번이 아닌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 학생들 사이의 폭력 현상은 한 세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다.
. 이전 세대도 학교에서 폭력을 경험했습니다.
. 그러나 최근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 접근법을 찾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짐.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한국 중고등학생들에게 가장 호소력 있는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학교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조기에 예방하거나 개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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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메인 테마
1.한국–학교폭력
한국에서 통용되는 학교폭력의 정의는 ‘몰려오는‘, ‘몰려오는‘, ‘아카데미 폭력‘, ‘괴롭힘 현상‘등이 있다. 학교 내에서. 학생 신분을 환경으로 하는 청소년 간의 힘의 불균형 상태에서 타인에 대한 폭언, 심리적으로, 신체적 공격은 학교폭력으로 정의하며 부적절한 시각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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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은 대부분 신체적 폭력보다 심리적·언어적 폭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 고립된 사건으로 끝나는 우발적 폭력이 아닌 은밀한 위협, 위험, 괴롭힘과 같은 심리적 폭력은 장기적인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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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청소년문화센터 집단 따돌림은 새로운 시작이다.
센터. 고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4101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9.5%괴롭힘을 당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피고인 42.4%학교에서 왕따다 ‘심각한‘답변. ‘매우 진지하게‘답이다 38.0%~처럼, 괴롭힘이 심각하다고 믿는 학생 80.4%충분하다고 대답했다. 괴롭힘의 가장 흔한 이유는 영향을 받는 학생들이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놀리는 재미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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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왕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김 씨는 말했다.
, 학교의 대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개인문제, 집에서 학교. 이는 사회간 협력체계가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4명 중 1명은 괴롭힘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 통계에 따르면 젊은이들 사이의 괴롭힘 문제가 심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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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점점 더 미묘한 괴롭힘이 우리 아이들을 신음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 물리적 폭력에 비해 괴롭힘은 외부 피해가 적지만, 장기간에 걸쳐 여러 사람에게 괴롭힘을 당하여 피해자에게 깊은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사이버 공간에서도 사이버 폭력이 확산되고 있다.
. 정부의 조치가 보다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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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최근 삼매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괴롭힘 및 사이버 괴롭힘의 피해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 사이버 괴롭힘(몰려오는)괴롭힘을 당했다고 신고한 응답자 하나과거 자동차 검사 2수년에 걸쳐 크게 증가.
괴롭힘을 경험한 초·센터·고등학생 1,000좋은 자리 4.3인원수, 사이버 괴롭힘은 2.7라는 이름으로 일어난. 작년 하나자동차 조사로 약 하나공격에 의한 사이버 폭력의 실상, 학교에서의 집단 괴롭힘은 더 심각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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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 2017년2018 사이버 괴롭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사이버 괴롭힘을 경험하는 청소년의 비율은 16.6%말하다. 사이버 괴롭힘은 사이버 괴롭힘에 포함되는 용어이지만 그 비율은 교육부 조사 결과보다 훨씬 높습니다.
. 학교폭력의 원인으로서의 개인적 요인, 친구 관련 요인, 가족 요인, 학교 요인,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인수로 나누기, 접근 방식은 문제 해결에 대한 접근 방식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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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교사회복지실천
국내에서는 아직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 학교폭력 문제의 정확한 실체가 파악되지 않고, 정부 정책이 학교폭력을 해결하고 예방하려는 강력한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 다음으로 학교폭력 문제를 개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가족, 학교, 지역 사회의 모든 수준에서 개입 조치를 제안합니다.
,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제도적 개입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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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개인 수준의 예방 또는 조기 개입 조치
학교 폭력을 유발하는 개인적인 요인 중에는 어린 시절의 심리적 좌절감이 있습니다.
, 인지 요인, 개인적인 기질 등. 이러한 요소를 최소화하면 학교 폭력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개인 차원의 개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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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특히 청소년에게 흔한 분노 또는 적개심, 다음과 같은 분노와 감정을 조절하는 기술 훈련을 통한 개입 나. 부정적인 감정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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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공감훈련과 자기표현훈련을 통한 개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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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삼, 목표 설정, 직업훈련을 통한 인지적 변화의 필요성.
네번째, 알코올 또는 약물 중독 치료.
그러나 개인 수준에서의 개입은 그 사람이 위치한 가정 환경도 고려해야 합니다.
. 그들은 폭력적인 가정 분위기의 배경과 불안정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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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친구 수준의 예방 또는 조기 개입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친구관계 요인에서 친구의 사회적 지지, 청소년 그룹의 그룹 메커니즘의 작용, 친구들의 폭력 등. 이러한 원인 요인에 대한 개입 방안으로는 청소년 복지기관의 청소년 문제 예방 프로그램 강화, 학교의 청소년 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 등이 있다.
, 학교폭력에 문제가 있을 때 지역 사회복지기관이 개입할 수 있음.
첫 번째, 청소년복지관, 지역사회복지관청소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현함으로써 개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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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학교와 지역 사회 서비스는 청소년의 연민을 약화시킬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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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족 차원에서 조기에 예방하거나 개입하는 방법
학교 폭력을 유발하는 가족 요인 중에는 기능적 애착 감소가 있습니다.
, 부적절한 징계, 가정폭력 등 접촉. 이러한 환경을 개선하면 많은 청소년의 학교 폭력 및 비행과 같은 행동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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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가족 차원의 개입은 지역사회 복지관에서 가족 강화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필요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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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예방 수준에서의 개입은 유아 교육에 초점을 맞춘 부모 교육 계획입니다.
, 감정 조절 등을 위해 부모 중심 육아를 활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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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교 수준에서 조기에 예방하거나 개입하는 방법
학교 수준의 개입 방법에는 설문 조사, 집중 휴식 감독,, 학교폭력에 관한 학교 간담회, 교사와 학부모의 만남, 중재자 그룹 등의 구성이 있습니다.
, 학급 수준의 개입 방법에는 정기적인 동창회가 포함됩니다.
, 롤 플레잉 게임, 학교폭력에 대한 학급규칙 제정 및 준수. 개별적 수준의 개입 방법에는 학교 폭력에 연루된 학생의 부모 간의 진솔한 대화가 포함됩니다.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진지한 대화, 교사와 부모 사이에는 지혜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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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교실에서 토론 문화를 확립함으로써 개입하는 것은 현실에서 실용적인 계획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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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학교사회사업 소개, 학교에서 전문 카운슬러의 개발을 통한 개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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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삼, 학교 교사, 사회복지사와의 유기적인 연락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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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커뮤니티 수준에서 조기에 예방하거나 개입하는 방법
지역사회 폭력 발생 시 개입하여 문제 해결 방안 마련.
첫 번째, 청소년들의 여가시간을 위해 학생들이 폭력방지대책을 고민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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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학생 폭력 문제에 대해서는 센터. 고등학교, 고등학교, 경찰. 기소, 심리학자와 다른 사람들은 협력적인 연결을 통해 개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지역 사회지원센터가 사회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네트워크 구축에 힘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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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삼, 현재 시행 중입니다.
중고등 학교. 학생사회봉사제도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지원센터가 위치한 지역의 학교와 협력관계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 우리는 사회복지에 대해서도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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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도화 정도 조기에 예방하거나 개입하는 방법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단순한 프로그램 운영과 제도화를 넘어서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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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학교폭력 신고전화와 상담전화를 일원화하여 학교폭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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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혼성계급 운영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점에 주목했다.
. 교육정책 당국은 혼성학급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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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삼,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제도화.
네번째, 학교폭력 예방·대응 방안에 있어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을 제도화해야 한다.
다섯, 가해자와 도발적인 피해자 사이의 폭력의 악순환과 철수, 옮기다, 학교폭력 악순환 끊기 위해 학생에 대한 교사의 사랑과 관심, 상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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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졸업 증서
1. 나의
앞에서 학교폭력 실태와 학교폭력 원인에 대한 사회복지 차원의 실천적 대책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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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을 돌이켜보면 반에서 영향력 있는 친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집단 따돌림에 가담하기도 했고 철없던 시절을 회상했다.
. 지금 생각하면 부끄럽고 내가 왜 그렇게 공평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 너무 멀리까지 가야만 하는 걸까요 고통과 죄책감이 듭니다.
. 폭력은 힘을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무심하게 말하거나 눈을 바라보는 방식으로도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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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학교폭력과 달리, 학교폭력, 자살 및 기타 청소년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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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한계와 교육의 현실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며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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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교육적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 중심의 관점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예방합니다.
, 발견, 치료는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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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학교–커뮤니티가 연결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 학교 사회복지사는 가해자로 보이는 학생들에게 접근하여 폭력적인 상황에 빠지지 않도록 하고, 상황을 이해하고 긍정적이고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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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똑똑할 수 있고 내면은 어리기 때문에 외로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학교 사회 복지사는 괴롭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심각한 경우 학교와 함께 작업해야 합니다.
. 주변을 배려하고, 사랑하고, 배려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편견 없이 아이들을 읽고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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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외롭지 않고 사는 법을 배우고 있고 외롭지 않고 다른 아이들을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 아이들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는 눈을 가질 수 있도록 어른들이 돌봐줘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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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한국복지협의회/남진열 외 연구논문–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안
오마이뉴스 보도–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983902
세계일보 보도– http://m.segye.com/view/20181205003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