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주가/배당금 및 재무제표, 24년 2분기 실적 요약

이마트 2분기 실적입니다.
재무제표와 함께 실적을 요약해드리겠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2분기 연결 매출은 7조 500억 원으로 1분기 대비 2% 감소했고, 단 1분기 만에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분기와 비슷하지만, 매출이 감소하고 비용이 늘어나 수익성이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 이마트만 2분기 매출은 3조 5000억 원으로 1분기 대비 9% 감소했고, 단 3분기 만에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1분기에 영업이익률이 크게 증가해서 기대는 컸지만, 연결, 별도 모두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2023년 3분기부터 매출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2분기는 전통적으로 비수기로 여겨지지만, 여전히 적자가 나는 건 기분 좋은 일은 아닙니다.
세부 매출 먼저 이마트의 세부 매출을 살펴보면, 모든 부문에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할인점과 상인들의 수익성이 감소했지만 할인점의 감소폭이 더 컸다.
반면 전문점은 실제로 수익성이 개선되었다.
할인점은 리뉴얼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기사에서는 작년 2분기에 비해 개선되었다고 강조한다.
오프라인 고객 수가 늘었다고 한다.
주요 계열사를 살펴보면 스타벅스의 매출은 1분기에 비해 증가한 반면 G마켓과 SSG.com은 감소했다.
이커머스 매출은 전혀 증가하지 않고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스타벅스만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
재무상태와 현금흐름 재무상태를 살펴보면 연결과 별도 모두 자본은 감소하고 부채는 증가해 부채비율이 높아졌다.
유동성은 감소했다.
이번 2분기 영업현금유입에서 현금흐름이 크게 증가했다.
연결기준으로 2분기에 차입금이 6,600억원 늘어나 재무현금유입이 발생했다.
자금부족이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주가와 배당금 배당금은 연간 배당금이므로 2023년 주당 2,000원 ​​이후로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주가는 하락 추세였지만 올해 8월 57,000원에서 현재 64,000원으로 반등했습니다.
2024년 상반기가 23년 상반기보다 나아지고 이익을 냈다는 사실에 대해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매출은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이마트는 비용 절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 이마트24를 통합하여 비효율적인 매장을 정리하고 물류센터를 통합하고 비브랜드 매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6월 초에는 SSG.com과 G마켓의 물류 서비스를 CJ대한통운에 위탁할 예정입니다.
티몬-위메프프라이스 사태로 수혜를 볼 것이라는 기대도 있지만 이마트가 예전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좀 더 획기적인 전략이 필요할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