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진율 꼬치의 품격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창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에 대해 생각한 것은 작년부터였습니다.

하지만사회적이슈확정자가계속늘어나면서영업시간과모임인원제한이계속되었습니다.
언제 시작하면 좋을지 타이밍을 보면서 거리를 두기를 기다렸지만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더 이상 우물쭈물하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선술집 창업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걱정이 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 좋은 가게의 창업 아이템만 확보할 수 있다면 차라리 지금 준비해두는 편이 유리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업시간도 1시간 연장되고, 오미크론도 절정에 이르렀다는 전문가들의 말이 많으며, 이제 곧 개선되고 영업제한시간도 완전히 해제될 것입니다.

위기가 기회라고 생각하고 뛰어들었어요하지만 일단 좋은 아이템을 찾는 것부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어디서나 비슷한 흔한 술집 창업을 해서는 가능성과 경쟁력이 적다고 생각했어요.그렇다면 특별하고 차별화된 콘텐츠가 있어야 하는데 창업이 처음인 제가 혼자 해보려고 하니 알아볼 것이 너무 많아서 뭐가 뭔지 복잡하고 정신이 없었습니다.

처음 시작했구나 하는 생각에 이런 방식으로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그렇게 전전긍긍하고 있다가 아는 사람이 프랜차이즈로 하면 어떻겠냐는 말을 들었습니다.
듣고 보니 아무래도 프랜차이즈가 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혼자서 어중간하게 술집 창업을 시작하는 것보다 안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프랜차이즈를 알아보다가 꼬치의 품격이라는 걸 알게 됐는데 제가 생각했던 아이템이 제일 가까운 거예요

제가 생각한 첫 번째 조건은 00%밤의 장사에만 의존하지 않고, 밤이 아니더라도 매상이 오르는 구조이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꼬치의 품격 같은 것이 그런 아이템이다 보니 이자카야 창업에 비해 부담과 피로도는 적었습니다.
심지어 술집보다 마진율이 높더라구요.술집이라면 평균 매출 1500에서 2000 기준으로 20% 정도이지만, 꼬치라면 35에서 42% 정도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요즘 배달 수요가 많은 만큼 배달도 병행해서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원한다는 거였어요.

꼬치의 품격은 배달, 홀, 테이크아웃, 주류판매까지 4중의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 이슈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구조였습니다.
따라서 제가 염두에 두었던 두 가지가 모두 충족되고 있는 곳이었습니다.

기존의 이자카야, 포장마차, 맥주가게 등 일반적인 일식 분위기의 어두컴컴한 인테리어가 아닌 밝은 톤의 가시성 좋은 간판과 편안한 분위기의 내부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어 낮장사와 밤장사를 불문하고 다양한 고객 유치에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주점은 주요 상권에 들어가야 하는데 비해 상권 제한이 적어 좋은 위치를 보유하기에 다른 주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꼬챙이의 품격 있는 본사 제공 최적의 레시피가 있기 때문에 요리가 서툴러 초보자의 경우도 충분히 가능하거든요.게다가 조리 시간이 5분 정도 빠르고 회전율이 좋으며, 고객님 입장에서도 메뉴가 빨리 나오기 때문에 당연히 만족도가 높아지겠죠?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마진율은 35% 이상인데 배달 위주의 피자나 치킨집의 경우는 12%대로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꼬치의 품격을 선택한 게 너무 좋았던 것 같아요.

또한 주 5~6회 정도로 안정적으로 물류공급을 해주기 때문에 재고를 관리하기에도 상당히 수월해졌습니다.
재고가 많아져 재료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쓸데없이 큰 손해잖아요.

이런 걸 알게 되니까 역시 본사에서 많이 창업 및 운영을 지원해 주는 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느꼈습니다꼬치 품격의 본사는 2~3년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인 아이센스그룹이지만 창업 상담을 진행하면서 더욱 큰 신뢰를 갖게 되었습니다.
본사에서 빅데이터를 통해 상권을 분석해 준다고 하니까 좋은 상권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예쁜 인테리어도 국가 공인 인테리어 연구소에서 개발된다고 합니다.
’ 뭔가 세련되고 감각적인 느낌이 나온 게 아니네요.

신메뉴도 전문 R&D팀이 계속 개발한다고 합니다.
항상 같은 메뉴가 아닌 시간이 지날수록 변해가는 고객님들의 새로운 미각과 소비트렌드를 반영하여 맛있게 다양한 메뉴가 추가된다고 하니 신메뉴에 대한 걱정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또본사에전문마케팅팀을통해서요즘빼놓을수없는아주중요한SNS및바이럴마케팅등의온라인마케팅과현수막,배너,찌라시등의오프라인마케팅까지지원해준다고합니다.
제가 혼자 진행하면 절대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마케팅같은분야는정말모르는분야이고꼭도움이필요한데전문가분들이맡아주신다니너무나 든든하고믿음이갔습니다.

창업비 회수도 6개월로 매우 짧다고 합니다.
깜짝 놀랐잖아요!
역시 순수익률이 높은게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아요.현재 본사 차원에서 배포기 지원 등의 배포기 앱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본사의 상담 문의를 신청한 것이 개인적으로 신의 한 수였습니다.
거기서 정말 많은 것을 알게 됐고 큰 도움이 됐어요.본사도 둘러보면서 규모나 시스템 등을 보고 많이 불안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자카야 창업을 고려해 보시는 분들은 일단 꼬치 품격창업 상담을 받아보시면 결정하실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안전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기원합니다.

*업체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했습니다*